콘텐츠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전체메뉴


여성뉴스
>코이카, 성평등·여성 역량 강화 사업 확대 한다의 상세보기
제목 코이카, 성평등·여성 역량 강화 사업 확대 한다
내용 [여성신문]

코이카(한국국제협력단·KOICA)는 8일 지속가능한 개발목표(SDGs)의 5번 목표인 ‘성평등 달성 및 여성·여아의 역량 강화’ 사업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코이카는 지난해 1991년 창립 이래 첫 여성 수장인 이미경 이사장이 취임한 이후 성평등 사업 확대를 강조해왔다. 이 이사장은 취임 당시 “성평등 관점이 국제개발협력사업 전 분야에서 관철되도록 노력하자”며 “평화, 민주주의, 인권, 성평등 핵심가치 구현 ODA(공적개발원조)”를 실현해 나갈 것을 선언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코이카는 지난달 혁신 10대 중점과제 중 하나로 ‘성평등, 평화, 인권, 민주주의 등 보편적 가치 실현에 기여’를 채택했다. 앞으로 △전담조직 신설 △SDG 5번과 16번 목표인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평화적이고 포괄적인 사회 증진과 모두가 접근할 수 있는 사법제도, 모든 수준에서 효과적·책무성있는·포용적인 제도 구축’ 등 범분야 목표 사업 확대 △범분야 주류화 전략, 실행계획, 가이드라인 및 매뉴얼 개발 시행 등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현재 ‘혁신적 파트너십 프로그램(IPS)’의 일환으로 인도의 여성 치안 문제 해결에 기여하는 신규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이 프로젝트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해 빅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토대로 안전한 도시인지를 측정하는 ‘여성안전지표(Safe for Index for Women)’ 지표를 개발하는 사업이다.

또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본사를 둔 국제비영리기구인 아시아재단과 2016년부터 몽골에서 여성 비즈니스센터를 설립해 여성 창업자와 사업자를 대상으로 교육훈련, 금융자문, 금융지원 등의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이 창업교육 프로그램 참가자의 42%가 사업자 등록증을 취득하고, 교육생들이 상품을 고객에게 직접 판매할 수 있는 팝업 스토어를 46회 열었다.

코이카는 조직 내 성평등 인식 확산에도 나선다는 계획이다. 현재 노사 공동으로 운영 중인‘성희롱 고충상담센터’를 ‘#MeToo #WithYou 센터’로 개편하고, 내부 고충 상담위원의 전문성을 높이는 한편 전문적인 상담을 위해 외부 상담위원을 배치할 계획이다. 8일에는 창립 이후 처음으로 전 직원이 참여하는 세계여성의 날 기념 식도 열었다.

이미경 이사장은 이날 기념식에서 “‘성평등의 달성 없는 발전은 없다’는 지속가능개발목표(SDGs) 정신과 더불어 KOICA의 개발협력사업도 세계 여성들이 처한 불평등 해소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출처 : http://www.womennews.co.kr/news/view.asp?num=130446
파일
이전글,다음글보기
이전글 여가부, 오늘부터 공공부문 성희롱·성폭력 방지조치 특별점검
다음글 “5월 18일은 임금차별타파의 날” 전국 캠페인 열린다
댓글운영방침 경기여성정보 꿈수레 회원 댓글 이용에 있어 당부의 말씀을 명시하였습니다. 자세히보기

퀵메뉴

홈페이지 상단으로 이동